728x90
반응형
기침, 재채기 등에 특효! 감기를 위한 특별 처방 요리
춥고 건조한 날씨에 감기 한 번 앓지 않고 무사히 긴긴 겨울나기가 쉽지 않다. 병원 문턱이 닳도록 들락거려도 쉽사리 낫지 않는 감기에는 약보다 음식이 효과 만점. 기침, 가래, 몸살에 효과적인 재료가 듬뿍 들어간 보양 요리로 감기를 이겨보자.
|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기침과 가래를 멈추게 하는 효과적인 약채소. 무와 은행 역시 오랜 기침을 멈추게 하는 재료들로 함께 넣어 밥을 지으면 감기에 특효인 영양식이 된다.
재료
쌀 2컵, 도라지 100g, 무 1/6개, 은행 10알, 물 2컵, 양념장(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3작은술, 송송 썬 실파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쌀은 씻어서 30분 정도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2 도라지는 채 썬 것으로 준비해 소금을 약간 뿌려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 쓴맛을 없앤 후 맑은 물에 헹군다.
3 무는 곱게 채 썰고 은행은 껍질을 벗긴 것으로 준비한다.
4 냄비에 쌀과 도라지, 무, 은행을 담고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무에서 물이 나오므로 물 양을 조금 적게 잡아도 된다.
|
대추, 인삼, 꿀은 모두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기관지에 좋은 제품. 단호박은 점막을 튼튼하게 해줘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다만 모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열성체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재료
단호박 1개, 인삼 2뿌리, 대추 6개, 꿀 6큰술
만들기
1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 씨를 정리한다.
2 인삼은 껍질 째 씻어 어슷하게 저며 썬다.
3 대추는 반으로 잘라 씨를 도려낸 후 곱게 채 썬다.
4 단호박에 인삼과 대추를 채우고 꿀을 붓고 한 김 오른 25분 정도 찐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