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명절 술안주 ~~

by 데레사 이규숙 2007. 2. 8.
728x90
반응형
쫀득하고 부드러운 <돼지고기더덕볶음>

* 열량: 523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 가격대:
1만원 이하

* 재료 :
돼지 목살 400g, 더덕 200g, 홍고추 2개, 청고추 4개, 실파 3~4뿌리, 통깨 약간, 참기름·식용유 2큰술씩, 고추장 양념(고추장 5큰술, 생강즙·설탕·맛술 2큰술씩, 간장·다진 마늘·꿀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조리법

1. 고기에 청주 1큰술을 뿌리고 핏물을 제거한 뒤 칼집을 넣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 양념을 만든 뒤 여기에 고기를 재워둔다.
3. 더덕은 손질하여 어슷썰기한 뒤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무쳐 팬에서 지져낸다.
4. ③에 재워둔 고기를 넣고 볶는다.
5. 양념 국물이 적당히 졸아들면 마지막으로 채 썬 고추를 넣고 한 번 뒤적인 후 불을 끈다.
6. 송송 썬 실파와 통깨를 뿌려 낸다.

* 최신애 Says :
고기에 양념을 할 때는 설탕을 먼저 넣고 20분 정도 지난 후 나머지 양념을 넣으면 더 맛있어요. 설탕이 고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것은 물론 양념도 잘 배어듭니다. 더덕은 수분이 날아갈 정도로 지져야 쫀득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 먹어보니 :
더덕은 잘못 구우면 딱딱해질 수 있는데, 쫀득하고 부드러워 고기와 잘 어울린다. 기름에 재웠다가 확 볶아냈기 때문에 고기 자체에 수분이 남아 있어 부드러우면서 촉촉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빠른 시간에 볶아 기름기가 적은 것도 장점.


기름기 없고 담백하게 <부추닭살무침>

* 열량:
210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영양부추 80g,닭가슴살 200g, 레몬 1개, 치커리 30g, 슬라이스 아몬드 3큰술, 소금·생강즙 약간씩, 양념장(올리브유 2큰술, 식초·물엿·꿀 1큰술씩, 간장·다진 칠리고추 피클(할라피뇨)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조리법

1. 영양부추는 2cm 길이로 썬다. 닭가슴살은 흰 피막을 떼고 씻은 뒤 소금과 생강즙을 약간씩 넣고 완전히 익도록 삶는다.
2. 닭가슴살은 결대로 굵게 찢어 준비한다.
3. 레몬은 얇게 저며 썰고 치커리는 손으로 큼직하게 뜯어놓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5. 접시에 영양부추, 닭살, 레몬, 치커리, 아몬드를 먹음직스럽게 담은 뒤 양념장을 뿌려서 낸다.

* 이보은 Says :
삶은 닭가슴살은 물기를 빼서 준비하세요. 그래야 무침에 물기와 기름기가 생기지 않습니다. 위에 자극이 적은 안주여서 소주에 어울리는데, 매콤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고추 피클의 양을 조절하세요.

* 먹어보니 :
신선한 부추가 아삭하게 씹히면서 향도 좋다. 닭의 가슴살을 사용했기 때문에 기름기가 없고 담백하다. 간장 소스가 달콤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고추 피클이 입 안을 깔끔하게 만들어준다.


부드럽고 고소한 <치즈달걀말이>

* 열량:
320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
달걀 8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올리브유 60cc씩, 설탕 1큰술, 슬라이스 치즈 3장, 모차렐라 치즈 100g, 파메산 치즈 80g

* 조리법

1. 볼에 달걀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잘 풀어질 때까지 젓다가 청주와 설탕을 첨가해 설탕이 녹을 때까지 다시 젓는다.
2. 사각 팬에 올리브유를 조금 두르고 잘 푼 달걀물을 한 국자씩 떠 넣으면서 지진다.
3. 달걀이 적당히 익으면 슬라이스 치즈를 반쪽씩 넣어가면서 말아준다.
4. 완성되면 내열 용기에 넣고 모차렐라 치즈와 파메산 치즈를 얹은 뒤 약 5~7분간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 노다 Says :
달걀을 말 때는 완전히 익기 전에 말아야 전자레인지에 돌렸을 때 분리되지 않고 치즈와 적당히 섞입니다. 달걀을 팬에 떠 놓을 때는 두툼해지도록 충분한 양을 넣어주세요. 동그란 팬을 사용했다면 오븐에 넣기 전 달걀말이의 끝부분에 치즈를 많이 올려 모양을 만들어주세요.

* 먹어보니 :
치즈가 달걀말이 안에 들어 있어 훨씬 부드럽고 고소하다. 치즈의 향 때문에 많이 먹어도 달걀 특유의 냄새가 느껴지지 않는다. 겉에 뿌려진 치즈 때문에 피자를 먹는 것 같아 아이들도 좋아할 듯.


신선한 해물과 어우러진 칼칼한 국물 <해물짬뽕탕>

* 열량:
420kcal * 조리시간:
1시간
* 난이도:
* 가격대:
3만원 이하

* 재료 :
갑오징어 1마리,홍합 300g,모시조개 200g,중하 4마리, 맛살 100g,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다시마 1장, 고추기름 2큰술, 양념장(고춧가루·맛술·다진 마늘 1큰술씩, 진간장 1/2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 조리법

1. 물에 다시마를 넣고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 국물을 우려낸 뒤 다시마를 건진다
2. 갑오징어는 뼈를 제거하고 칼집을 내어 2cm 폭으로 썰어둔다. 홍합은 수염을 떼고 껍질을 씻어둔다. 모시조개와 맛살은 해감을 제거하고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다. 양파는 길쭉하게 썬다.
3. 냄비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해물을 넣고 고춧가루를 넣어 다시 살짝 볶아준다.
4. 다시마 국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5. 조개가 입을 벌리면 나머지 양념장을 넣고 간을 맞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