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밥’을 떠올릴 때 그릇에 담긴 각종 쌈 야채, 그리고 쌈장이 오른 식탁을 생각한다면 당신은 구세대. 한입에 쏙 들어갈 수 있게 돌돌 마는 ‘핑거 푸드’ 쌈 요리가 각광받고 있다. 뭐든지 돌돌 말아 먹는 쌈밥 레시피 4가지.
재료
깻잎 12장, 밥 1공기, 돼지고기 100g, 양파 1/3개, 돼지고기 양념(고추장 1큰술, 콜라 2큰술, 간장·다진 마늘 1작은술씩, 깨소금·다진 파 2작은술씩, 설탕 1/2큰술), 식용유 약간
만들기
밑준비 깻잎은 흐르는 물에 씻어 건져 소금물에 파랗게 데쳐낸 뒤 얼음물에 담가뒀다 물기를 뺀다. 돼지고기와 양파는 분량의 양념장에 30분 간 재운 다음 팬에 볶아낸다.
말기 1. 깻잎 2장을 펼친 다음 밥과 고기를 얹고 가운데 방향으로 향하게 잎을 감싸 덮은다. 2. 또 다른 깻잎에 ①의 깻잎 만 것을 여밈이 밑에 오도록 놓고 한번 더 감싼다. 그다음 속의 고기가 보이도록 칼로 십자무늬를 내면 더 예쁘다.
재료
염장 다시마 100g, 뜨거운 밥 1공기, 마늘종 30g, 날치알 3큰술, 초고추장 도는 고추냉이 간장 약간, 촛물(식초·설탕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만들기
밑준비 뜨거운 밥에 촛물을 붓고 고루 섞어 식힌다. 소금기를 씻어낸 뒤 물에 1시간 동안 담갔다가 씻은 다시마는 20cm 길이로 잘라둔다.
말기 1. 다시마를 도마 위에 길게 펼친 다음 초밥을 길게 놓고 마늘종도 2~3가닥을 밥 위에 얹는다. 2.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서 3cm 두께로 먹기 좋게 썰어 낸다. 초보라면 김발 위에 다시마를 놓고 말아도 좋다.
재료
호박잎 200g, 밥 1공기, 된장소스(된장 2큰술, 꿀·다진 마늘·다진 실파 2작은술씩, 다진 청·홍고추 1작은술씩, 통깨·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밑준비 호박잎은 줄기 쪽 섬유질을 벗겨낸 뒤 김 오른 찜통에 쪄내 냉수에 식힌다. 분량의 된장소스는 합해 잘 섞어둔다.
말기 1. 호박잎을 펼친 다음 줄기는 잎 안쪽으로 올려둔다. 밥은 숟가락으로 1~2큰술 퍼서 줄기 옆에 얹는다. 2. 잎을 밥쪽으로 덮어 감싼다. 접시에 올릴 때는 마치 주머니처럼 윗부분 잎은 아래로 살짝 내려 밥이 보이게 하고 소스를 찍어 올리면 된다.
재료
양배추 1/4개, 찬밥 1공기, 돼지고기 50g, 당근 30g, 양파 1/4개, 피망 1/2개, 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간장 2작은술, 설탕·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밑준비 양배춧잎은 소금물에 데쳐 냉수에 헹군 다음 물기를 빼둔다. 당근, 양파, 피망, 돼지고기는 잘게 썰어 둔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다 돼지고기→당근→양파→피망순으로 볶는다. 익으면 찬밥과 간장, 설탕,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한번 더 볶기.
말기 1. 물기 뺀 양배춧잎을 도마 위에 펼친다. 두 겹을 얹어야 찢어지지 않는다. 양배춧잎 아래쪽에 볶음밥을 얹도록. 2. 김밥 말듯이 손으로 꼭꼭 눌러가며 돌돌 만다. 상에 낼 때는 2~3등분해 단면이 보이게 올려야 잎끼리 잘 붙어 여미기 쉽다.
청경채 잎이 크지 않고 씹는 맛이 부드럽다. 상추와 함께 싸 먹거나 청경채 위에 밥을 1큰술 올리고 소스를 뿌려 접시에 담아 내기도 한다. 겨잣잎 푸른색과 보라색을 동시에 띠는 겨잣잎. 톡 쏘는 매콤한 맛이 특징. 셀러리 독특한 향을 내어 샐러드에 빠지지 않는 야채. 비타민이 풍부하고 지방 신진대사를 돕는다. 비트잎 빨간 줄기가 인상적인 비트잎은 씁쓸한 맛이 난다. 주로 치커리나 상추와 함께 두 겹으로 싸 먹는다. 치커리 민들레잎과 비슷한 야채. 부드럽지만 알싸한 맛이 난다.
01 돼지고기볶음 쌈장
재료 돼지고기(불고깃감) 200g, 식용유 약간, 장국 또는 물 2~3큰술, 돼지고기 양념(고추장·고춧가루·다진 마늘 2작은술씩, 설탕·물엿·맛술· 다진 파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통깨 1/2작은술)
만들기 1.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섞은 다음 2cm 폭으로 썬 돼지고기를 넣고 주물러 30분 이상 재운다. 2.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다 장국을 넣고 팔팔 끓인다.
02 매운 액젓 쌈장
재료 멸치젓 1/2컵, 청양고추·홍고추 1개씩, 실파 2뿌리,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고춧가루·통깨 1/2작은술씩
만들기 1. 멸치젓은 살을 발라낸 뒤 멸치 국물을 섞는다. 2.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어내고 실파는 송송 썬다. 3. 불에 멸치 국물과 고추, 실파를 넣고 나머지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03 김치 쌈장
재료 잘게 썬 배추김치 1컵, 새우젓·고추장·고춧가루·설탕 1작은술씩, 된장 2작은술, 물 2큰술, 참기름·식용유 약간씩
만들기 식용유 두른 냄비에 김치를 볶다가 새우젓,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물을 넣고 끓인 뒤 내리기 직전 참기름을 넣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