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희대장님 덕분에..생각지도 않은 해저터널도 가보앗다.
11년동안우리나라기술로 완공한 12월1일 개통된 해저터널~~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길다고 하는데..
참~~대단하고 자랑스럽다~ㅎ
차로 50분거리를 10분거리로단축~~(요것은 달리는속도에따라 차이가 날것 같고)
그냥 지나가면 일반 터널지나가는것 같다
바닷속 80미터까지내려갔다 올라오는거라는데...전혀그런느낌이 안들엇고..
보령해저터널은 길이 6,927m로, 구간 평균 수심 25m, 해저 면에서 최대 55m 아래를 지나고 있어 해수면에서 최대 80m 아래에 있다.
총사업비 4,881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해저 NATM 공법으로 굴착되었다.
NATM 공법은 화약을 이용해서 암반을 굴착하면서 동시에 암반벽체에 보강용 철재를 고착하고
콘크리트를 뿜어 터널의 기초공사를 하는 공법이다.
상·하행선 각각 2차로의 분리된 터널이며, 진도 6.0의 지진에 대응할 수 있는 내진1등급 설계가 반영되었다.
비상 통로는 220m 간격으로 사람용 21개, 660m 간격으로 차량용 10개가 마련되어 있다.
보령해저터널은 한국 최장의 도로용 해저터널로, 지상의 터널 길이로는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인제양양터널(10.96km), 동해고속도로의 양북1터널(7.54km) 다음으로 긴 터널이다.
보령해저터널은 또한 세계에서는 5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이다.
세계에서 가장 긴 도로해저터널로는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km)가 있으며, 그 다음으로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등이 있다.
철도용 해저터널로는 영국의 도버와 프랑스 칼레를 연결하는 채널 터널(37.9km)이 유명하다
흑삼파는곳이랑.녹용파는곳 두군데들리고 대천바닷가 건어물파는곳 들려..귀가하엿다.
녹용농장에서 녹용에 우슬 달팽이도넣어 한약도 마추고 왓다.
퇴행성관절에 효과가 좋다하여..손가락도 많이 아프고..좀 좋아질까싶어 거금 쓰고 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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